-
- 수용자 건강관리 및 질병치료
-
교정시설에서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이 환자진료 및 수용자 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질병에 걸린 수용자는 의료거실에 수용하여 집중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고, 특히 치료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외부병원으로 이송, 신속하게 진료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
-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건강검진 실시
-
교정시설 자체적으로 신입 시 건강진단, 정기 건강검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나아가 효율적인 질병관리를 위하여 전 수용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일반 직장인 1차 검진수준의 건강검진(간염검사 등 31개 항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신입수용자에 대하여 외부기관에 혈액검사 및 에이즈 검사를 의뢰하여 전염성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를 통해 교정시설 내 전염성 질환의 확산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
- 원격의료시스템 운영
-
외부 의료시설 진료를 희망하는 수용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직원의 부족 등으로 외부 의료시설 진료가 지체되어 ‘05년부터 현재까지 34개 교정시설과 협력병원간 전자의료장비를 설치, 교정시설 내에서 협력병원 전문의와 화상을 통해 진료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 질환별로 다양한 전문의 진료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 만성질환자 관리
-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는 의료과에서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만성신부전증 환자를 위해 ‘08년 안양교도소에 교정시설 최초로 혈액투석실을 설치하였고, '16년에는 대구교도소에 추가로 혈액투석실을 설치하여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혈액 투석실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 위생관리
-
집단생활을 하는 교정시설의 특성상 전염병 예방 및 보건 위생관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연 6회 이상 외부 전문 소독업체에 의한 교정시설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용자 및 직원을 대상으로 보건위생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 보건위생의식을 강화하여 건강 실천 풍토를 조성하고 있습니다.